기사상세페이지

[건강칼럼] 중년층 괴롭히는 3대 어깨질환...증상과 치료법은?

기사입력 2019.05.02 17:5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김준범 교수.png
    김준범 교수/순천향대천안병원 정형외과.

    [태안일보] 40~50대 중년층에서는 운동이나 외상없이도 어깨질환이 흔하게 발생한다.


    단잠을 방해하는 수준의 통증을 느끼거나, 팔사용에 심각한 문제가 생겨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보통은 어깨가 아프면 오십견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다양하다. 그 중 특히 중년층에서 잘 발생하는 3대 어깨질환에는 오십견 외에도 회전근개 파열, 석회화 건염이 있다. 
     
    오십견, 야간에 통증 악화

    주로 50대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오십견으로 불리지만 정확한 의학적 진단명은 동결견(frozen shoulder) 또는 유착성 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이다. 어깨가 굳어져 관절운동이 어렵고 통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오십견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관절 내 염증, 힘줄의 이상, 당뇨병 및 갑상성 질환 등 내과적 질환, 외상 후 석고나 붕대로 인한 장기간의 고정, 항경련제나 항암제 등의 약제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은 시간이 갈수록 심해지고, 수개월에서 수년까지 지속되는 만성적인 특징이 있다. 일반적으로 야간에 통증이 악화되고, 세안이나 옷을 입고 벗는 일반적인 활동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어렵다.

    일정시기가 지나면 대부분은 저절로 낫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수년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다. 증상의 호전을 위해서는 재활치료 및 약물요법 등의 보존적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극히 일부 환자에게는 마취 후 도수조작이나 관절낭 절제술 등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회전근개 파열, 팔 올리거나 누웠을 때 통증

    어깨관절에는 움직임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4개의 힘줄이 있다. 이들을 통틀어 회전근개라고 한다. 이 힘줄의 일부가 파열되면 통증이 나타나고, 어깨를 움직이기 힘들어진다.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장기간의 반복된 작업, 외상, 힘줄을 둘러싼 뼈 모양의 변형, 힘줄에 혈액공급 장애 등이 있으며, 대부분은 특별히 외상없이 발견된다. 진단을 위해서는 방사선 촬영(X-ray)이나 초음파 검사가 시행되지만 정확한 진단과 수술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이 필요하다.

    팔을 들어 올리거나,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악화되는 특징이 있다. 심한 경우에는 활동이나 자세에 관계없이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고, 팔꿈치 또는 손가락까지 이어진다. 회전근개 파열의 또 다른 특징은 파열 또는 위축 정도가 증상의 정도와 비례하지 않다는 점이다.

    즉, 범위가 좁은 파열에 심한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가 있는 반면, 2개 이상의 힘줄이 끊어진 광범위 파열에도 큰 불편 없이 일상생활을 하는 환자가 있다. 따라서 힘줄이 끊어졌다고 해서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나이, 직업, 활동량, 운동 욕구, 통증 정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석회화 건염,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극심한 통증

    석회화 건염은 회전근개 관절의 바깥쪽 견봉하 공간에 석회성 물질이 생성되면서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한다. 통증이 매우 극심하고 갑작스럽게 나타나 오십견, 회전근개 파열과 달리 응급실로 내원하는 경우가 흔하다. 심한 경우에는 차라리 팔을 떼어버리고 싶다는 표현을 할 정도로 고통을 호소하며, 가벼운 접촉에도 눈물이 날만큼 아프다.

    국소 주사요법, 약물요법, 체외충격파 등 보존적 치료에 매우 잘 반응하며, 단기간에 치료효과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보존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하여 수술적 치료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backward top home